1. Cain & Abel?
윈도우 GUI기반 도구로 sniffing and ARP poisoning과 함께 MITM공격에 쓰인다.
2. Cain & Abel 설치
윈도우 7이나 8에선 설치가 안되기 때문에 VMware에 윈도우 XP를 설치하고
www.oxid.it 에 접속하여 Cain & Abel 툴을 다운받는다.
다운이 완료되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모두 Next를 눌러 설치를 완료한다.
3. 설치한 툴로 공격 실습
툴을 이용해 공격 대상(victom)이 Daum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면 해커에게 전송된 id와 passwd를 확인해볼 것이다.
그럼 Cain & Abel 을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자신의 랜카드를 선택하고,
LAN환경의 맥주소를 Scan하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작성된다.
(위와 같이 랜카드 모양의 아이콘을 필히 클릭 해야한다.)
이제 대상을 선택해 ARP Poison으로 게이트웨이로(외부)로 나가는 패킷이 자신을 거치도록 한다.
그럼 아래 처럼 Idle이 Poisoning으로 바뀌며 자동적으로 ARP Poison 공격을 해줄 것이다.
그리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훔쳐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ARP-HTTPS를 클릭해 툴이 알아서 훔쳐준 내용을 확인할 준비를 한다.
※ HTTP : 평문 통신, HTTPS : 로그인 등에 필요한 암호화 통신(SSL/TLS)
이제 공격 대상 컴퓨터로 다음을 접속해서 로그인을 시도한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abc 로 로그인을 시도했다.)
※ 이 공격은 한번에 성공할 수도 있고 수십번 시도해야 성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Daum에 접속하고 로그인 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수행한다.
계속 반복하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공격에 성공한 것이다.
그리고 무시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해 계속 진행해 준다. 이는 실전에서 공격 대상이 결코 계속하기를 클릭하지 않을 것 같지만 보통 읽기 귀찮아 해서 그냥 예 또는 계속하기를 클릭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이제 Cain & Abel을 확인해 보면 텍스트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데, 이 파일을 열어 확인한다.
위와 같이 공격 대상이 로그인을 시도한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